Editor Comment

한낮의 무더운 여름 날씨가 지속되는 가운데 도심과 공원, 한강 등 본격적인 야외활동에 나서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에 어딜 가나 북적이는 인파를 벗어나 보다 한적한 교외로 나서보는 것은 어떨까. 산과 들로 둘러싸인 풍경을 지나 자연 속에서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곳. 휴일을 이용해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가족 혹은 연인과 함께 <아이즈매거진>이 소개하는 서울 근교 미술관을 방문해보자. 이번 주말 감성이 가득한 나들이 계획을 세워보길 바라며, 더불어 6월의 추천 전시는 이곳에서 확인하길. 

 

강원 원주

뮤지엄산

 

강원도 원주 예술의 놀이터라고 불리는 ‘뮤지엄 산(Museum SAN)’. 가족단위는 물론 연인과의 데이트 코스로도 각광받는 이곳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둘러싸여 그 자체만으로 완벽한 힐링을 선사한다. 개관 5주년 맞이 일본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명상관에는 상설 프로그램을 통해 명상을 체험하고, 시시각각 달라지는 빛과 풍경을 만나볼 수 있다. 둥근 천장을 가로지른 채광에 마치 무릉도원에 있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기도. 산자락 꼭대기에 위치해 하늘을 맞닿은 뮤지엄산은 예술을 넘어 휴식과 자유를 제공하는 유일무이한 공간이다.


시간| 10:00 – 18:00 (월 휴무)

주소강원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2길 260

 

경기 용인

뮤지엄그라운드

 

한지 입체회화로 유명한 작가 전광영이 예술가들을 위한 발돋움 장 ‘뮤지엄그라운드(MuseumGround)’를 개관했다. 다양한 야외 공간이 매력적인 장소는 서로 다른 작품들로 공간의 하모니와 현대미술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조성된 점이 특징. 현재 초현실주의 작가 <르네 마그리트, 더 리빌링 이미지: 사진과 영상> 전시가 한창 진행 중으로 사진을 통해 그의 세계관을 만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가 마련됐다. 고불고불한 길 따라 공기 좋은 산골마을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뮤지엄 그라운드’는 복잡한 도시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기 제격이다.

 

시간| 10:00 – 18:00 (월 휴무)

주소경기 용인시 수지구 샘말로 122

 

경기 광주

닻미술관

 

자연에서 예술과 호흡하는 소박한 규모의 ‘닻미술관(Datz Museum of Art)’은 조용하고 작은 미술관답게 번화가에서 먼 작은 동네에 위치했다. 주위 경관과 어우러져 옛 정서가 고스란히 느껴지는 이곳은 ‘돛 카페’와 함께 운영돼 예술과 커피를 함께 향유하기 안성맞춤.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는 전시는 물론 나무, 도자, 흙 공방 등 다채로운 체험도 진행돼 울창한 자연 속 경험하는 창작의 즐거움을 제안한다. 

 

시간| 11:00 – 18:00 (월, 화 휴무)

주소경기 광주시 초월읍 진새골길 184

 

경기 파주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고요하고 평화로운 파주 출판 단지에 자리 잡은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Mimesis Art Museum)’은 상업성이 아닌 건축 자체로 방문객들의 발길을 이끈다. 모더니즘 건축의 거장 포르투갈의 ‘알바루 시자’가 설계한 백색의 건축물은 유려한 곡선을 따라 은은하고 차분한 무드가 깃들어 있다. 전시 공간은 가급적 인조광을 배제하고, 자연광으로 시시때때 변하는 빛의 향연을 볼 수 있는 점이 특징. 출판, 문구, 사진, 카페 등 예술 전반을 아울러 다양한 작품들이 함께하는 곳이다.

 

시간| 10:00 – 18:00 (월, 화 휴무)

주소경기 파주시 문발로 253

 

경기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서울관과 덕수궁관을 비롯해 4가지 분관 중 서울 시내에서 가까이 위치한 국립현대미술관(MMCA) 과천관. 개관 당시 동물원과 놀이공원 위세에 눌려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지만, 현재에는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한 곳 중 하나다. 가족친화형 어린이미술관과 현재 개관 50주년을 맞이해 국립현대미술관과 관련된 기억을 가진 이들을 수집해 공유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이 진행 중. 미술관과 더불어 대공원 인근 관광지를 함께 둘러보고 싶다면 이만한 곳이 없을 것이다.

 

시간| 매일 10:00 – 18:00 (월 휴무)

           토요일 10:00 – 21:00 

주소경기 과천시 광명로 313 국립현대미술관

경기 화성

소다미술관

 

여유가 느껴지는 ‘소다미술관(Soda Museum)’은 오랜 시간 흉물스레 방치된 대형 찜질방을 리모델링해 재탄생시킨 문화 재생 공간이다. 기존의 고답적인 미술관에서 벗어나 새로운 예술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곳. 멋스러운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가 매력인 이곳은 외관 모두 당시 골조를 활용하고,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하는 다채로운 작품들로 이미 SNS 상에서 포토존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실험적, 체험적 소통의 공간으로 작지만 알찬 매력이 가득하다.

 

시간| 10:00 – 19:00 (월 휴무)

주소경기 화성시 효행로707번길 30

Source:@mmca_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