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 Comment

송구영신의 시기라 불리는 12월의 끝자락에 다다랐다. 각종 모임이나 회식이 활발한 시기이기도 한 이때, 식당가나 먹거리 골목에는 북적이는 인파들로 가득 메워진 것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당신의 소중한 연말 저녁을 책임질 먹거리 골목 리스트를 공유한다. 골목마다 달라지는 대표 음식들과 함께 올 한 해의 추억을 되돌아보며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길.

매콤한 모습 속에 숨겨진 반전 매력 반고개 무침회 골목’

경상도 지방에서 각종 행사가 열릴 때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 메뉴 무침회. 쫄깃한 오징어 숙회와 아삭한 채소들이 초고추장에 버무려져, 톡 쏘는 매운맛과 새콤달콤한 맛의 조화가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60년대 초 대구 반고개 골목에서 시작된 이 음식은,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대구의 10미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시간이 흘러 반고개 하면 무침회가 떠오를 정도가 된 지금은 14개가 넘는 점포가 생겨났다. 그중 40년째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호남원조식당’은 이색적인 조합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고 있다. 깔끔한 재첩국과 바삭하고 고소한 납작 만두와의 조화는 무침회의 강한 맛을 부드럽게 해줘 강력한 중독성을 선사한다. 특히, 참기름 밥에 무침회를 올려 김가루와 함께 비벼 먹는 것은 ‘호남원조식당’ 만의 또 다른 별미. 싱싱한 해산물과 채소들을 착한 가격에 즐길 수 있어 맛뿐만 아니라 가성비도 만족시켜주는 무침회, 매콤한 모습 속 숨겨진 반전의 매력이 궁금하다면 꼭 기억해두길.

호남원조식당

대구 서구 달구벌대로 375길 26-1

(반고개역 도보 5분거리)

영업시간

매일 09:00 ~ 23:00

메뉴 가격

무침회 大 20,000원

무침회 小 16,000원

아나고 / 가오리 무침회 23,000원

해물잡탕 20,000원

납작만두 3,000원

운치 있는 빗소리에 익어가는 정감 회기 파전 골목

아스팔트 위로 떨어지는 빗소리를 듣고 있자니 떠오르는 골목 하나. 구수하게 익어가는 파전 냄새와 정겨운 사람 소리가 어우러진 ‘회기 파전 골목’이 그 주인공이다. 골목을 들어서면 시간이 멈춘 듯 80년대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가게 내 분위기는 시골 할머니 댁에 온 것처럼 푸근하기까지 하다. 가게마다 선보이는 2cm 두께에 지름 30cm 정도 크기의 대왕 파전은 인심의 상징이자 이 골목 고유한 특색이다. 겉은 바삭하고 안은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며 재료들 본연의 풍미는 파전 덕후들 사이에 인기가 많다. 특히, ‘솥뚜껑 철판파전집’은 솥뚜껑에 전을 구워내 다른 집보다 더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 도토리묵, 김치찌개, 두부김치 등 다양한 메뉴도 막걸리와 함께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은 안 비밀. 이모들의 푸짐한 인심, 파전 고유의 맛, 시원한 막걸리 세 박자를 갖추고 싶다면 지금 바로 회기역으로 헤쳐 모이자.

솥뚜껑 철판파전집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28길 17

(회기역 도보 3분거리)

영업시간

매일 13:00 ~ 01:00, 일요일 16:30 ~ 24:00

메뉴 가격

철판 해물파전 8,000원

철판 김치파전 8,000원

철판 해물감자전 9,000원

엽전도시락과 기름 떡볶이의 성지 통인시장

입구에서부터 풍겨오는 달짝지근한 기름 냄새는 통인시장의 상징이다. 국물 자작한 떡볶이와는 달리 기름에 튀겨 만든 기름 떡볶이를 먹으러 사람들은 이 시장을 꾸준히 찾는다. 그도 그럴 것이 시장을 걷다 보면 연인들을 심심치 않게 만날 수 있다. 전통시장임에도 데이트 코스로 주목받는 또 다른 이유는 엽전 도시락 때문이다. 현금을 엽전으로 교환하면 시장에서 판매하는 먹거리들을 원하는 만큼 도시락에 배식 받을 수 있다. 입이 짧거나 여러가지 먹거리를 전부 먹어보고 싶은 이들에겐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원조 정할머니 기름떡볶이’ 집이 그 시초이니 원조의 맛을 느껴 보고 싶다면 이 집을 추천한다. 삭막한 도시에서 벗어나 온정과 옛 향수를 느끼고 싶다면 빌딩 속 몇 십 년 째 묵묵히 그 자리를 지키고 있는 통인시장을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통인시장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

영업시간

매일 07:00 ~ 21:00 (점포별 상이)

엽전 판매시간

매일 11:00 ~ 16:00

메뉴 가격

고추장 기름 떡볶이 3,000원

녹두빈대떡 5,000원

삶과 정취를 고스란히 담은 종로 갈매기살 골목’

종로 3가역 6번 출구로 나오면 맛과 정 그리고 추억으로 가득 찬 골목이 있다. 일명 ‘갈매기살 골목’이라 불리는 이 골목은 개발로 인해 변해버린 종로 옛 모습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숯불로 구워지는 생갈매기살이 대표 메뉴이며 다른 고기들도 함께 맛볼 수 있다. 또한, 주인 아주머니의 후한 인심이 깃든 찌개와 갓김치는 별미 중 별미. 오래된 것, 과거의 가치를 담고 있는 갈매기살 골목의 매력이 입소문을 타며 날이 추워질수록 골목의 따뜻함은 여느 때보다 활기차다. 지친 삶에서 따뜻한 추억을 찾고 싶다면 종로 갈매기살 골목을 강력히 추천해본다.

광주집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11나길 3

영업시간

매일 15:00 ~ 24:00

메뉴 가격

생갈매기살 12,000원

생삼겹살 12,000원

돼지갈비 13,000원

막창구이 12,000원

 

 

by eyesmag supporters 권재승 / 배성훈 / 김수연 / 장효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