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브랜드와 견주어도 프라그먼트 디자인만큼 탁월한 집단은 없다.’

최근 패션 업계에서는 브랜드간의 협업을 뜻하는 ‘x’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하루에도 수 없이 쏟아지는 협업 소식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는 치열한 양상을 띄며, 이제는 단순한 협업이 아닌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매김 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 하지만, 이러한 천편일률적인 현상이 마냥 달갑지만은 않다. 진정성이 담긴 협업이 아닌, 브랜드 본연의 색깔을 잃어버린 채 이슈만 불러일으키에 급급한 결과물이 도출되는 경우도 흔치 않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뿌리가 깊어야 잎이 무성하다.’라는 옛말처럼, 모든 협업에는 기초가 튼튼해야 마무리도 확실한 법. 지금 소개하려는 이 두 브랜드가 그렇다. 바로, 컨버스(CONVERSE)와 프라그먼트 디자인(Fragment Design).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는 컨버스와 프라그먼트가 또 한번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보따리를 들고 왔으니, 지금부터 두 눈을 크게 뜨고 집중해보자.

 

특별히 오늘은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프라그먼트 디자인의 수장 후지와라 히로시(Fujiwara Hiroshi)의 대한 이야기를 잠시 꺼내 보려 한다. 시간을 거슬러 때는 1982년, 그는 당시 도쿄의 한 클럽에서 열린 패션 콘테스트에서 우승을 거머쥐게 된다. 부상으로 얻은 런던행 티켓으로 유학을 가게된 그는 당시 힙합이라는 문화를 처음 접해보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 1세대 리믹스 DJ로 활동하기 시작하며 1986년 그룹 ‘Tinnie Punx’로 데뷔해 힙합 문화를 일본에 전파시키는 데 일조한다. 이후 런던 펑크와 뉴욕 힙합신의 창의적인 인물로써 이름을 드높이기 시작했으며 루이비통(Louis Vuitton), 나이키(Nike), 언더커버(UNDERCOVER), 비즈빔(Visvim) 등 당대 최고의 브랜드와 협업 컬렉션을 통해 오늘날 스트릿 웨어의 대부라는 타이틀을 얻게 된다. 그가 진두진휘 하고 있는 프라그먼트 디자인 역시 해외 유명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큰 두각을 나타냈는데, 일명 ‘요망한 번개’라 불리는 프라그먼트 디자인의 로고는 붙기만 하면 품절은 기본, 원가의 몇배에 달하는 높은 프리미엄가에 판매돼 그 파급력을 입증시켰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컨버스와 프라그먼트가 자신들의 기술력과 디자인을 집약시킨 ‘잭 퍼셀 모던 컬렉션(Jack Purcell Modern Collection)’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 협업은 히로시가 가장 좋아하는 컨버스 모델인 잭 퍼셀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클래식함을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디자인으로 절제된 미학을 담아내는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다시말해, 새로운 변형이 아닌 기존 모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고유의 실루엣에 초점을 맞춰 화이트, 네이비, 블랙 세 가지의 컬러 구성을 통해 모던하면서도 가벼운 클래식 코트 스니커즈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전체적인 실루엣에 반해, 디테일은 달랐다. 프리미엄 캔버스 소재로 어퍼를 구성해 텍스쳐는 물론 내구성을 동시에 사로 잡았고, 쿠션감이 좋은 파일론 소재의 아웃솔을 더해 편안하고 안정적인 착화감을 선사한다. 또한, 바디를 감싸는 스티칭 디테일과 인솔, 발꿈치 부분에 프라그먼트의 시그니처 로고를 배치해 앞서 언급한 절제된 미학을 강조했다. 이외에도 잭 퍼셀 만의 시그니처인 스마일 토우와 직각 삼각형 로고, 중창에 아로새겨진 레터링 등과 같은 세밀한 디테일이 눈여겨 볼 부분이다.

특히, 이번 협업은 스니커즈와 더불어 어패럴 라인도 함께 추가돼 눈길을 끈다. 100% 수피마(Supima) 코튼을 활용해 부드러운 착용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 티셔츠와 가벼운 착용감과 흡한속건이 빠른 프렌치테리(French Terry) 소재의 장점을 두루 갖춘 후디로 구성되었으며, 어패럴 역시 아이코닉 한 번개 로고와 레터링 디테일을 더해 간결한 멋을 내세웠다. 잭 퍼셀을 중심으로 선보이는 ‘컨버스 잭 퍼셀 x 프라그먼트(Converse Jack Purcell x Fragment)’ 협업은 오는 11월 11일부터 컨버스 온라인 스토어 (converse.co.kr)를 비롯해 컨버스 명동점, 컨버스 코엑스점, 압구정 카시나1997 매장 및 ABC마트 ‘온더스팟’ 명동점에서 판매된다.

컨버스 명동점

서울 중구 명동8길 16-1

컨버스 코엑스점

서울 강남구 영동대로 513 G109호

압구정 카시나1997 매장

서울 강남구 언주로164길 13

온더스팟 명동점

서울 중구 명동8길 37-4